홈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회원가입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마이페이지로이동합니다. 장바구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주문조회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냅니다. 사이트맵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환경기술인협회
알림마당 > 환경뉴스 > 화학사고 집중 예방활동 추진…취급시설 조작 신중하게 HOME > 알림마당 > 환경뉴스
 
 
제목 화학사고 집중 예방활동 추진…취급시설 조작 신중하게
 
  글쓴이 관리자  날짜 2021-04-15 13:25
- 4월 13일부터 3주간 전국에서 밸프스 안전 캠페인(밸브, 플랜지, 스위치 사전 점검⋅확인), 취급시설 화학사고 예방 및 현장 안전 확보 추진
-  주요 기업 경영진과 함께하는 화학안전선포식 개최, 사업장 방문 및 지역사회 협의체를 활용한 캠페인 홍보 등 전방위 예방활동 추진

환경부는 화학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 등을 위해 4월 13일부터 3주간 화학사고 집중 예방 활동을 추진한다.
환경부가 2020년 이후 발생한 화학사고 93건을 분석한 결과, 시설관리 미흡, 작업자 안전기준 미준수 등이 약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화학물질 취급시설의 부속 설비인 밸브, 플랜지, 스위치를 조작하는 과정에서의 사고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환경부는 유사 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이번 예방 활동을 마련했다.

환경부는 전국 1만 2,000여 개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을 대상으로 4월 13일부터 유역(지방)환경청*,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와 합동으로 ‘밸프스(밸브, 플랜지, 스위치 사전 점검⋅확인)’ 안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 유역환경청(한강, 금강, 낙동강, 영산강), 지방환경청(대구, 원주, 전북)
**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구미, 서산, 시흥, 여수, 울산, 익산, 충주)
이번 안전 캠페인은 현장 작업자가 화학물질 취급 전 밸브, 플랜지, 스위치의 정상 여부 등을 확인하여 화학사고를 예방하는 홍보활동이다.
앞서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지난해 10월부터 경남⋅울산지역에서 이와 같은 캠페인을 시범적으로 실시한 결과*, 화학사고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효과를 얻었다.
* 밸프스 사고 건수 :  ’20.1~9, 6건 → ’20.10~’21.4, 0건

환경부는 이번 안전 캠페인의 취지를 담은 스티커와 포스터 등 홍보물*을 제작하여 관할 기관을 통해 화학물질 취급시설이 있는 전국 사업장에 배포한다.
* 안전모‧취급시설 부착용 스티커, 사업장 포스터 등 150만여장 제작⋅배포
이번 캠페인에 활용된 스티커, 포스터, 현수막 등의 자료를 활용하려는 사업장은 화학물질안전원 누리집(nics.me.go.kr)에서 관련 자료를 내려 받을 수 있다.

환경부는 홍보물 배포 외에도 영세사업장 및 화학사고 취약 사업장에 대한 정기·현장점검 강화, 사업장 직접 방문을 통한 지도 활동 등을 통해 화학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사업장 내 정비보수 및 작업 전후에 “밸‧프‧스” 구호 제창, 작업 시작 전 안전 점검 회의, 개인보호구 착용 및 안전절차 숙지 등을 독려하고 작업자들이 안전 점검을 생활화하도록 이끌 계획이다.
무허가·불법 의심 사업장에 대한 특별점검도 적극 추진하여 화학안전관리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업장 등을 적발하고, 화학사고 발생 위험성을 낮출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경영진의 관심과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환경부 생활환경실장 주재로 주요 기업의 경영진이 참석하는 화학안전선포식을 이달 중에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밸프스 캠페인, 작업 시작 전 안전 점검회의 등의 사고 예방 효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경영진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 등도 병행한다.

지역사회 차원의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고 사고 사례 등을 전파하기 위해 화학안전관리 협치(거버넌스)*와 화학안전공동체** 등 지역 협의체도 적극 활용한다.
* 지자체-산업계-시민사회 간 거버넌스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사고 대응체계를 마련하고자 수원, 인천 등 18개 지역에 구축·운영
** 대·중소기업 간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안전관리 역량 제고 및 화학사고 예방·대응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산단·권역 별로 대기업과 인근 중소기업을 연계한 150개 공동체 운영중(194개 대기업과 1,431개 중소기업 참여)
밸브·플랜지 사고사례 및 주요 원인, 안전대책 등 안전 정보를 지역의 같은 업계에 알려 기업이 자체적으로 유사 시설을 점검·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은 “화학사고는 아차 하는 순간에 일어나므로 현장 작업자의 안전의식 제고가 사고 예방의 첫걸음이다”라면서, “이번 화학사고 집중 예방 캠페인은 화학물질 취급시설의 화학사고를 저감하고 인명 피해를 줄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글 [이달의 환경기술인] 한국환경기술사회 정지현 회장 
다음글 폐수에서 신경계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박테리아 발견. 
목록

한국환경기술인협회 서울시 금천구 범안로 1130번지 가산디지털 엠파이어 1509 전화번호 02-852-2291 팩스번호 02-852-2291
한국환경기술인협회 한국환경기술인협회 한국환경기술인협회 전체방문자 : 10,083,223